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0일만에 끝내는 해커스 OPIc Advanced 공략 - 2023 최신개정판

카테고리 없음

by 책을읽고싶은소년 2023. 6. 22. 11:54

본문

https://m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40231747621

 

2023 10일 만에 끝내는 해커스 OPIc 오픽 Advanced 공략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영어 오픽은 타 언어 말하기 시험과 난도 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돌발질문 출제 빈도에서도 그렇고, 레귤러한 정형 질문들에 대한 답들도 워낙 다른 수험생들이 잘들 하기 때문에 IH, AL 따기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말하기 시험, 혹은 그 어떤 공인어학시험이라도 마찬가지지만, 평소의 자연스럽고 빼어난 실력으로 응시하는 게 맞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워낙 경쟁이 치열하고 시험 고수들이 많기 때문에, 자연 고수들이라고 해도 시험장에 일단 가면 시험의 달인들에게 기가 눌립니다. 따라서 너무 자기 실력만 믿지 말고 정평이 난 교재를 따로 공부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는 편이 낫겠습니다. 아직 실력이 일천한 수험생이라면 더더군다나 이렇게 콕 짚어주는 교재를 갖고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레귤러하게 출제되는 주제는 크게 일곱 파트로 나뉘어 정리되었습니다. 학생, 직장인, 거주지, 여가 활동, 취미나 관심사, 운동, 휴가(출장) 등인데, 역시 최근 오픽 출제 경향에 맞춰 깔끔하게, 빠짐 없이 잘 뽑힌 템플릿 모음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런 주제들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출제되었기에 많은 수험생들이 잘 준비되었다고 여기기 쉽지만, 제가 책을 보니 현장에서 이런 질문이 불쑥 던져지면 당황할 만한 문제들이 여전히 많았습니다. 이런 통상적인 출제 주제들도, 따지고 보면 그리 통상적이지 않고 돌발성을 제법 띤다는 뜻입니다. 최근 오픽이 그만큼 새롭고 수험생의 의표를 찌르게끔 출제된다는 뜻입니다.


취미나 관심사 파트를 보면 이 역시도 영화 관람, 공원 가기, 해변/캠핑 가기, 스포츠 관람, 쇼핑하기, 리얼리티쇼 시청하기, 커피전문점 가기, 소셜미디어에 글 올리기 등 여덟 가지 주제로 다시 나누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파트가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최신 출제 경향을 잘 반영했을 뿐 아니라 "이런 주제도 오픽에 나올 수 있구나" 싶은 참신한 대화 패턴, 템플릿들이 많았습니다. 너무도 판에 박힌 시험용 기계적인 질문과 대답이 아니라, 대화하는 이들에게서 그 삶의 여유가 느껴지는 근사한 표현들도 보여서 공인어학시험이 이처럼이나 수준이 높아졌구나 싶었네요. 또, 이제는 이런 표현을 써야 점수가 나오지 않겠습니까.


p101을 보면 응시자의 나라에서 어떤 스포츠를 좋아하는지, 관전은 TV 시청과 직관(watch in person)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등을 묻습니다. 모범 답변이 밑에 나오는데, 아무래도 주제가 캐주얼하다 보니 이런 주제에 잘 어울리는 답변 표현, It goes without saying 같은 어구를 넣어 줘서 잘 어울리는 문장(답변)이라는 취지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이런 표현은 있어도 없어도 그만이지만 뭔가 대화를 더 자연스럽게 보이는 효과가 분명 있습니다.

대체로, 오픽에서 질문 자체를 못 알아듣는 어려운 문장은 없습니다(장래에는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대답하는 사람이 분명한 발음으로, 적절한 어휘와 구절을 써서, 답변 취지에 맞는 답변을 내놓아야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커피 전문점에 가면 어떤 메뉴를 주로 즐기느냐, 카페에 가서 시간을 보내는 행위에 대해 내가 부여하는 의의는 무엇이냐, 이런 답까지도 자유자재로 내놓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빈출 주제 학습 파트는 페이지 페이지가 참 빼곡하게 채워졌습니다. 그만큼 수험생 입장에서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이 주어졌다는 겁니다.

mp3 음원은 해커스인강 사이트에 가서, 회원가입 후 토스/오픽 코너에 가서 클라라쌤 이름으로 필터링한 후 나오는 "10일만에 끝내는~" 컨텐츠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폰 환경이라면 전용 앱을 따로 깔아야 합니다. 해커스는 이게 좀 불편하다면 불편한 점입니다. 음원 다운 받은 후에 이걸 듣기평가처럼 활용해서는 안 되며, 말하기 시험 준비인 만큼 따라서 계속 말해 보고 크게 소리내어 반복하되 생각도 적극적으로 템플릿의 흐름을 따라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 교재는 또 돌발질문 코너가 잘 정리되었는데 말 그대로 돌발인 만큼 이 교재만 공부한다고 대비가 100% 되는 건 아니지만 감각을 익히는 데에는 크게 도움이 되었어요.    

*출판사에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